과학교육과(생물교육전공)

본문 바로가기

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mobile_menu

2070
서브이미지
 > 학과소개 > 과학교육과(생물교육전공)

과학교육과(생물교육전공)

과학교육과(생물교육전공)

과학교육과 생물교육전공 소개 

 

생물교육전공의 교육목적은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생물학의 다양한 분야에 대한 균형 잡힌 전수를 통하여 훌륭한 생물교사가 지녀야할 소양을 함양시키고 교육자로서의 자질을 신장시킴으로써 생물교육발전에 이바지할 참신하고 탁월한 전문교육인의 양성이다. 또한 생물교육에 대한 새로운 이론을 전수시킴으로써 이를 교수-학습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적용하는 능력을 배양시키며 학문적 연구를 통하여 생물교육현장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창조적이고 실천적인 전문인을 양성하는데도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전공교과과정은 생물학 전 분야는 물론, 생물교육의 기초로서 필수적인 수학, 물리학, 화학, 지구과학, 과학교육이론 등에 대해서도 광범위하게 연구하며, 세포수준에서 생물계 수준까지 생명에 관계된 현상을 이해하기 위한 제반원리와 해석 방법을 깊이 있게 연구한다. 또한 수준 높은 과학교사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학생들 스스로 실험에 참여를 유도하고 있으며 실험 실습에 따르는 실험 기자재의 사용 방법과 그 응용을 익혀 학교 현장에서의 창의적 수업이 이루어지도록 독려하고 있다. 그리고 동식물을 야외에서 직접 관찰·채집을 통하여 생물과 환경과의 관련성 및 연관 관계를 터득하고 있으며 특히 제주도의 독특한 자연 환경을 현장 학습을 통하여 익히고 있다.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교육과정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2017학년도부터 통합과학교과과정을 물리교육전공과 공동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재학생들에게 통합과학과정을 이수하도록 적극적으로 권장함으로써 복수전공 자격증 취득은 물론, 학교현장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와 함께 창의적인 과학교육의 창달을 위해 과학영재교육원, 교육과학연구소 등과 유기적인 관계를 유지하면서 지역적 특성에 맞는 생명과학 및 환경과학 연구와 교육에 전력하고 있다.


과학교육과 생물교육전공 연혁


´75년 과학교육과(물리 및 생물교육전공) 설립,

´81년 물리교육과, 생물교육과로 분리개편,

´84년 과학교육과(물리 및 생물교육전공)로 통합,

´89년 물리교육 및 생물교육전공으로 분리 모집

´83년 교육대학원 석사과정(물리교육전공, 생물교육전공) 개설

 

과학교육과 생물교육전공 교육목표


생물교육전공에서는 학생들에게 교직 윤리의식과 교육적 사명감을 함양시키고 전공영역의 국내외 최신 동향을 습득하게 하며 생물교육과정, 학습방법, 평가와 관련된 최신 이론에 대한 이해와 현장 적용 능력을 신장시켜 학교에서의 여러 가지 문제를 비판적으로 평가하고 적용할 수 있는 안목을 증진시킨 생물교육 전문가 양성에 목표를 둔다. 또한 효율적인 생물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과 멀티미디어 활용 능력 등 정보화 시대에 학교와 사회교육 현장에서 요구되는 제반 실무능력을 갖춘 실천적 전문가가 되도록 한다.

▣ 졸업 후 진로


졸업과 동시에 이학사로서 중등학교 2급 정교사 자격을 수여 받아 도내외의 각 중·고등학교 과학교사로서 진출할 수 있게 되며, 기타 과학연구와 관련이 많은 연구소에도 진출할 수 있고 관련 공무원으로도 봉직할 수 있는 길이 마련되어 있다. 또한 국내외의 대학원 과정에 진학하여 생물학과 생물교육학에 대한 연구를 계속하여, 대학의 교수나 연구원으로 고등 교육과 학문 연구에도 기여할 수 있다.

교육과정은 제주대 대표 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관리부서 : 과학교육학부           -전화번호 : 064-754-3280